-
임플란트 시술의 장단점과 시술과정, 수명과 부작용 및 합병증 임플란트의 장단점
임플란트는 심을 수 있는 뼈만 충분하다면, 어느 결손 부위든 거의 제약이 없이 식립 할 수 있다. 임플란트의 장점은 브릿지 치료처럼 주변치아를 삭제하지 않으면서, 안모를 유지할 수 있고 틀니에 비해 저작력이 강해 저작기능이 아주 좋다. 그러나 단점으로는 비용이 다른 시술에 비해 비싸고 치료기간이 3개월 이상으로 길며 수술에 대해 환자가 부담감을 가질 수 있다.
임플란트의 시술과정
임플란트의 시술과정은 일단 X-ray 촬영을 통해 환자의 치아 상태를 진단 후 치료계획을 세우고, 임플란트 나사를 심는 1차 수술을 시행한다. 그 후에 2회법 임플란트의 경우 healing abutment를 연결하는 2차 수술을 진행한다. 일정 시간이 지난 뒤 임플란트 나사와 뼈가 단단히 결합하면 인상채득 후 보철물을 제작하여 장착한다.
임플란트의 수명
임플란트의 수명은 통상적으로 10년 정도로 볼 수 있으나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일단 환자의 뼈의 경도와 연조직이 얼마나 건강한지가 중요하며, 시술하는 의사의 숙련도와 경험에 의해서도 수명이 달라질 수 있다. 또한 환자가 얼마나 임플란트를 청결하게 관리하는지 환자의 구강위생 관리 능력도 임플란트의 수명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 외에 상부 보철물이 얼마나 안정적으로 올라갔는가, 골대사에 영향을 주는 전신질환의 유무도 임플란트의 수명과 연관이 있다. 골대사에 영향을 주는 전신질환으로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 당 수치가 조절이 되지 않는 당뇨환자, 화학요법 및 방사선 치료를 받고 있는 암환자 등 있으며, 흡연을 너무 과도하게 하는 경우도 임플란트의 수명을 줄인다.
임플란트 부작용 및 합병증
감각이상, 마비
감각이상 및 마비는 하악의 임플란트 시술 시 발생될 수 있는 증상이다. 아래턱에는 마치 터널같이 굵은 관이 있으며, 여기에는 신경다발이 지나가고 있다. 임플란트의 길이는 보통 10mm 이상 되어야 하는데, 치조골이 소실되어 있을 때 임플란트를 식립 하면 임플란트가 신경을 건드려 손상을 줄 수 있다. 수술 시 손상이 가해졌다 하더라도 신경을 누르지 않으면 경미한 증상이 있거나 증상이 나타나더라도 몇 주 내지 수개월 후에 정상으로 회복된다. 그러나 임플란트가 신경을 계속 누르고 있는 경우에는 증상이 없어지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임플란트 식립시 올바른 진단과 계획수립 및 시술을 통해 임플란트가 신경을 누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통증
보통 수술 직후 마취가 풀리면 통증이 있을 수 있으나 처방약을 먹으면 통증이 크지 않다. 그러나 임플란트 수술 후 하루 이틀이 지나 1주 가까이 통증이 지속된다면 감염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 따라서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수술장을 무균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술 전에 양치 용액으로 가글을 하여 구강 내를 청결하게 하는 것도 술 후 감염방지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출혈
임플란트 시술 시 후 출혈은 크지 않으며 1-2시간 정도 거즈를 잘 물어 압박하면 대부분 지혈이 된다. 그 이후에 약간의 피가 보일 수 있으나 크게 문제 되지 않는 정도이다. 만약 수술 중 큰 동맥이 손상을 입었을 경우 출혈이 심하게 될 수 있으므로 그때는 병원에 다시 내원하여 상태를 보아야 한다. 그러나 그런 경우는 많지 않으며 대부분 거즈를 잘 물지 않아 지혈이 더딘 경우가 많다.
임플란트 연결 나사의 파절 및 헐거워짐
뼈에 심겨 있는 임플란트 하부나사(fixture)와 상부의 크라운은 나사로 연결되어 있는데, 오랜 시간 저작을 통해 해당 나사에 힘이 가해지면서 나사가 헐거워지거나 파절 되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는 임플란트 환자들에게 흔하게 일어나는 일이며 임플란트 치아가 덜걱거리는 느낌이 든다거나 상부 크라운이 빠지는 경우 크라운을 가지고 치과에 내원하면 수리가 가능하다. 헐거워져 덜컹거리는 경우는 나사를 다시 조여 단단히 고정이 가능하며 파절 된 경우에는 해당 나사를 교체함으로써 수리할 수 있다. 이런 경우가 잦을 경우 과도한 교합력이 작용하는 경우 일 수 있으므로 치과에 내원하여 교합조정을 받는 것이 좋다.
임플란트 상부구조물의 파절
임플란트 상부구조물의 파절은 상부구조물이 보험 임플란트인 PFM(금속 위에 도자기를 입힌 크라운)으로 했을 때 잘 일어난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와는 달리 치아를 둘러싸고 완충작용을 하는 치주인대가 없어 저작 시 충격을 흡수할 수 없다. 이 역 시 과도한 교합이 원인이 되므로 보철물을 수정하고 적절한 교합이 되도록 조정한다.
임플란트의 치료기간
임플란트는 식립 부위의 상태, 염증 상태나 발치 여부, 골이식 여부에 따라 치료기간이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골질이 양호한 경우 상악은 3-6개월, 하악은 2-3개월 정도의 기간이 소요된다. 그러나 염증이 존재하여 바로 임플란트 식립이 어려운 경우 발치 후에 1달 정도 염증이 가라앉고 잇몸이 치유될 수 있도록 기다리는 시간이 필요하고 염증에 의해 소실된 뼈를 대체해 줄 뼈이식이 필요하다. 이식한 뼈가 단단한 뼈가 되는 데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뼈이식 후 기존뼈와 유착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상악의 경우 4-6개월 정도, 하악의 경우 3개월 정도가 걸린다.
임플란트 정기검진의 중요성
임플란트 수술의 성패는 대부분 수술 후 초기 1-2년에 결정된다. 따라서 이 기간에 치과에 정기적으로 내원하여 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초기에 문제를 발견할 경우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경우가 많은데, 너무 오래 안 좋은 상태로 방치하게 될 경우 임플란트를 제거해야 하는 경우까지 진행될 수 있다. 따라서 초기에 임플란트 정기 검진이 중요하다. 임플란트 정기 검진 주기는 초기에는 3-6개월 정도가 적당하며 시간이 경과 한 뒤에는 1년에 한 번 정도면 충분하다.
'치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플란트 수술전 알아야 할 것과 임플란트 수술후 주의사항은? (0) 2024.03.06 임플란트 2차 수술 시 고려 사항과 수술 준비, 수술 과정 그리고 주의사항은? (0) 2024.03.02 턱관절의 구조와 주요기능, 질환과 증상에 따른 원인은? (2) 2024.03.01 칫솔질의 목적과 상황에 따른 적합한 칫솔질 방법 (2) 2024.02.29 구강위생관리용품(치실, 치간칫솔, 물사출기, 혀세척기 등)의 종류와 사용방법은? (2) 2024.02.29